2024. 3. 28. 06:37ㆍ심리학
심리학: 정신분석 이론 중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의 단계 중 출생~영유아시기를 지나 아동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생~영유아 시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lifeisgodan.tistory.com/2
사회심리발달 3단계: 목적: 주도성(initiative) 대 죄책감(guilt) (운동성-생식기, 3-6세 아동)
존재론적 질문: 나는 움직이고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가?
주도성은 계획하고, 수행하고, 처리하는 능력이며 자율성과 연관된 자질입니다. 아이들은 주변 세계에 익숙해지고 기본 기술과 물리 법칙을 배웁니다. 물체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떨어지는 것과 둥근 물체가 구르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들은 지퍼를 잠그고 신발끈을 묶는 법을 배우고, 숫자 세기와 말하는 법도 쉽게 배웁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시작하고 완료하기를 원합니다. 아이들은 논리적으로 죄책감을 유발하지 않는 일에 대해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떤 계획이 기대했던 결과를 낳지 못할 때 죄책감을 느낍니다. 용기와 독립심의 발달은 3~6세 미취학 아동을 다른 연령대와 차별화시키는 요소입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는 죄책감에 적극적으로 맞서 싸워야 하는 심리적, 정신적 위기에 직면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계획의 복잡성에 직면하고 판단력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주도권을 갖고, 리더십 역할을 준비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아이가 하는 활동에는 혼자 길을 걷거나 헬멧 없이 자전거를 타는 등 위험한 행동이 포함됩니다. 모든 것은 자기 한계를 시험합니다. 주도권을 잡는 법을 배우면 아이들이 부정적인 행동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건을 던지거나 때리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의 부정적인 행동은 계획한 대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후 아이가 느끼는 좌절감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은 점차적으로 독립적으로 작업을 완료하고 새로운 영역을 탐색할 수 있게 됩니다. 독립성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어떤 활동에 참여할지 선택해야 하는 많은 순간에 직면하게 됩니다. 때로는 아이들이 지속 가능하게 완료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맡기도 하지만, 때로는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거나 다른 사람의 계획과 활동을 방해하는 프로젝트를 맡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모와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의 노력을 격려하고 지지하며 현실적이고 적절한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면 어린이는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있어서 주도성과 독립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 어른들은 아이들이 독립적인 활동을 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멍청하거나 귀찮다고 얕잡아 볼 수 있으며, 아이들은 자신의 필요와 욕구에 대해 죄책감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사회심리발달 4단계: 유능: 근면성 대 열등감(잠재기, 7-10세 아동)
존재론적 질문: 이 세계에서 나는 무엇을 이룰 수 있을까?
이 단계의 목표는 놀이 중에 발생하는 변덕이나 욕구를 점차적으로 제거하여 생산적인 상황을 완성시키는 것입니다. 신뢰, 자율성, 노력의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채 아이들은 자신의 미래를 의심하기 시작하고 수치심, 죄책감, 실패, 낮은 자존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할 필요성이나 낮은 자존감, 실패, 무능력에 대한 감정에 대처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사회에 공헌하고 세상을 위해 더 나은 것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을 더 잘 알게 되고 유능하거나 무능해지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자신을 개인으로 더 잘 인식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책임감 있고 친절하며 옳은 일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아이들은 공유와 협력에 대해 보다 합리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아이들은 보다 논리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으로 공간과 시간에 대한 감각을 이해합니다. 아이들은 원인과 결과를 더 잘 이해하고 읽기, 쓰기, 시간 말하기와 같은 보다 복잡한 기술을 배우고 익히기를 원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도덕적 가치관을 발달시키고, 문화적, 개인적 차이를 인식하며, 최소한의 도움으로 개인적 필요를 관리하고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말대답, 듣지 않음, 저항을 통해 자신의 독립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에릭슨은 초등학교 시절이 자신감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초등학교는 아이들이 그림 그리기, 덧셈 문제 풀기, 문장 쓰기 등을 통해 교사, 부모, 또래를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어떤 일을 하도록 격려를 받으면 근면함을 보이기 시작하고, 일이 완료될 때까지 부지런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일시적인 오락보다 일을 우선시합니다. 반대로, 아이들이 자신의 노력에 대해 조롱이나 처벌을 받거나 교사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열등감이 생깁니다.
아이들은 또한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는 학령기 아동이 자신과 자신의 능력에 대해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또한 자신의 사회 집단에 가입하기 시작합니다. 아이의 "그룹"에 의존함으로써 아이는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이 나이에 아이들은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특별한 재능을 인식하고 계속해서 관심 분야를 발견하게 됩니다. 당신은 이 관심을 추구하기 위해 더 많은 활동을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운동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스포츠를 할 수도 있고, 음악에 소질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밴드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시간에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도록 허용하지 않으면 동기 부족, 낮은 자존감, 무력감에 시달릴 것입니다. 관심사를 발전시키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면 게임이나 SNS와 같은 미디어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영아기의 발달 중 인지적 발달 (0) | 2024.04.11 |
---|---|
심리학: 정신분석 이론 중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의 단계(성년,중년,노년기) (0) | 2024.04.11 |
심리학: 영아기의 발달 중 사회-정서적 발달 (0) | 2024.03.28 |
심리학: 정신분석 이론 중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의 단계(청소년기) (0) | 2024.03.28 |
심리학: 정신분석 이론 중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의 단계(출생~영유아) (1) | 2024.03.28 |